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병·의원매출분석반드시해야할이유 2019-01-13

병·의원 매출 증감은 병원의 성장과 목표달성을 평가하는 중요한 지표가 됩니다. 이에 따라 병원장들은
어떤 진료과목과 서비스에서 매출이 발생하며, 매출을 발생시키는 주요 고객층 등에 대해 평가 할 수 있
습니다. 한편 매출 목표를 달성하지 못했을 때 그 원인을 파악하는 매출분석과 경영 전략이 필요합니다.


대부분의 병·의원 매출은 시계 열적 분석을 사용합니다. 이는 매출을 시간 순서대로 정리하는 것으로 주
간, 월간 등의 단위 분석이 일반적으로 활용되고 있습니다. 즉 시간의 흐름에 따른 매출 분석이 가능하
며, 이를 통해 향후 매출 추이를 예상할 수 있고 특정 기간의 매출에 대한 예측이 가능해집니다.


아울러 해당 월의 매출을 그 월에 방문한 고객 수로 나눠 환자 1명 당 매출을 계산하는 것으로 병·의원
의 부가가치 상태를 알 수 있는 객단가 분석이 있습니다. 그리고 신규고객으로부터 창출된 매출 비중을
분석하는 것을 통해 병원의 성장과 매출을 예측할 수 있습니다. 또한, 지역별 매출 분석을 통해 인지도
를 높이고 주요 고객층을 파악해야 하고 매출 분석을 통해 진료서비스의 강점 및 약점, 고객이 원하는
서비스에 대한 대응방안, 마케팅 실행 등에 대한 전략을 수립해야 합니다. 한편 특정 월의 매출 중 보험
및 비보험 매출의 비중을 분석함으로써 병·의원이 나아가야할 신규 아이템에 대한 사업 방향을 파악할
수 있게 됩니다.


이처럼 병·의원 매출분석을 통해 경영에 대한 방향 오류를 바로잡아야 하며, 병·의원 누수를 막아야 합
니다. 이는 신규 고객과 기존 고객의 비중 및 객단가 분석을 통해 신규 고객을 어느 정도 늘려야 하는지,
기존 고객을 통한 매출을 얼마나 증가시켜야 할지를 결정하게 하는 요인으로 작용합니다. 따라서 병·의
원의 자금과 인력을 효율적으로 운용하는 전략을 수립하게 되는 것입니다.


다시 말해 병·의원의 경영방향 및 목표, 생산성과 효율성을 저해하는 요인 등의 문제를 찾아 해결방안을
모색하는 것은 철저한 매출분석을 통해 이뤄지는 것입니다. 아울러 매출 분석을 할 때 고려해야 할 사항
은 신규 환자 수, 1회당 진료비, 보험매출 비중, 원장과 직원의 1인당 매출액, 인건비 비율, 재료비, 임
차료 비중, 소득률, 종업원 1인당 부가가치, 차입금 의존도, 마케팅 비중 등 여러 항목을 포함해 판단해
야 합니다.


즉 매출분석은 병·의원 경영에 중요하므로 매일 하는 것이 좋지만, 그렇지 않을 경우 주기적으로 실행하
는 것이 필요합니다. 기업과 병·의원의 성장과 연속성을 위한 컨설팅 전문 그룹 스타리치 어드바이져는
병·의원 경영지원 웹 프로그램인 스타리치 메디 프로그램으로 병·의원의 철저한 매출분석을 가능하게
도와줍니다.


병·의원의 매출, 비용분석, 수입 및 지출을 일별 또는 월별로 결산하는 기능, 시스템 세무기능, 고객관
리, 예약기능, 직원관리 기능, 다양한 서식기능 등 각종 통계자료를 실시간으로 한눈에 파악할 수 있게
해주는 장점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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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노승균 병의원 컨설팅 전문가 (스타리치 어드바이져 병의원 컨설팅 전문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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